파동의 시작과 끝은 어디냐!? / 상승 - 횡보 - 하락 - 상승

파동의 시작은 어디냐?

 

어디가 불장의 시작일까? 혹은 어디서 하락의 시장일까? 나는 지난 4년간 "아! 그때 팔았어야. 그때 삿어야 했는데"를 달고 살았다. 지나고보면 거기가 고점이고 저기가 저점이었다. 이걸 어떻게 알고 사고 판단 말인가! 알면 다 부자됐겠지.

 

시골의사 박경철님의 선물 옵션 강의를 듣는데 "파동의 시작이 어딘가요?" 라는 방청객의 질문에 이전 상승 추세의 각도, 각도의 변화를 보고 판단한다고 한다. 5파동의 기울기와 각도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영상은 하단에 링크 참조할 것.

 

상승채널 이후에는 횡보채널이 오고 그리고 하락채널이 오며, 매수세가 강하면  횡보이후 추가상승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런 차트도 한번 찾아서 볼 필요가 있겠다. 차트와 함께 인간지표를 같이 보는 것도 나름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는데 예를들어 내가 잔고를 캡쳐하고 좋아하는 시기가 보통 5파동의 끝자락, 투자에 관심없던 사람이 투자를 시작했을 때가 역시 고점이라고 생각한다. 

 

상승채널 - 횡보채널 - 하락 or 추가상승

 

상승 - 횡보 - 하락 or 상승

 

비트는 상승장에 돌입하면 4시간봉이  50일선을 등산하듯 위로 올라간다. 그리고 조정파에서 50선을 아래서 치면서 내려간는 것 같다. 50일 이평선을 보면 파동의 흐름이 대략 보이는데 이게 상승채널-횡보채널-하락채널로 이어지는 패턴인것 같아서 올려본다. 최고점을 찍은 차트의 경우 되돌림을 하는 범위가 꽤 크게 작동하기 때문에 이것도 어디까지 빠지는지 확인해 보면 어디서 현금을 늘리고, 어디까지 참고 기다려야할지 알 수 있겠다.

 

BTC/USDT + 4시간 + 5일선 / 횡보없는데?
AAVE/USDT + 4시간 / 횡보인가? 범위가 50%인데? / 존나 어렵다.

 

파동의 시작과 끝 차트

시골의사 박경철 선물옵션 보는중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