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 연이율 10% 복리의 마법에 대해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거인의 포트폴리오'는 이전에 읽었던 책 '파이어'를 쓴 강환국의 투자비법(?)책입니다. 사실 '파이어'를 읽으며 여러가지 궁금한 점이 있었다. 어떻게 연 10~12% 수익률은 수십년 동안 유지하지? 시장은 늘 불안정하고 경제상황이 좋은건 아주 짧은게 사실인데...복리가 대단한 건 알지만 어떻게 투자를 해야할까?

 

'거인의 포트폴리오'는 여러상황에서 어떻게 리스크를 낮춰가면서 투자를 진행해나갈 수 있을까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여기선 주식 종목을 통한 거래가 아닌 다양한 EFT에 자산을 배분하고 이를 백테스트해가며 MDD(최대 낙폭)을 줄여가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도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투자가 낯설거나, 나같은 초보 투자자에겐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집어주니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자산배분방법과 백테스트

 

이 책에는 수많은 자산배분 방법을 백테스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어떻게 자산을 배분하는가에 따라서 경제위기 상황에서 손실폭의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똑같은 10년 동안 동일한 연수익률 10%라고 가정한다면 A 자산배분은 경제위기에서 손실폭이 -70%를 찍고, B 자산배분은 경제위기에서 손실폭이 -12%를 찍었다고 생각해봅시다. 아마 A 자산배분에 투자한 투자자는 -70%를 찍는 순간 멘탈이 털리고, 오랫동안 지옥같은 시간을 보내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B 자산배분에 투자한 투자자는 -12%로 최대손실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자산배분과 마켓타이밍 등에 대해서 서술한 책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흥미로운 분석을 정리해놨는데 우리나라 대통령들이 가입했던 펀드의 수익률, 투자 수익률이 높은 달, 계절 등을 저리한 백테스트 결과 등이 있습니다. 책에선 3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는데 첫째,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군 보유 둘째, 상관성이 낮은 자산군을 보유 셋째, 자산군별 변동성을 비슷하게 유지하기 등입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