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누락 상황/고객센터 문의 및 수집요청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하기 위한 시도들!

지난 주 카카오톡 서버 화재로 인해 카카오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마비가 됐었는데요, 티스토리도 3~4일 정도 먹통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모두 복구 후에 구글, 네이버 최적화 상태가 어떻게 될 지 걱정이 많으셨을 텐데요, 현재 상태로 구글은 이전 상태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네이버인데, 네이버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가 모두 검색에서 제외됐습니다. 

 

아마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이 많았던 블로그는 거의 죄다 유입이 '제로 0'가 됐을 겁니다. 검색해보니 이미 네이버 최적화에서  벗어난 상태라서 이게 복구가 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 할 수 있는건 다 해봐야겠죠. 일단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서 통합검색 누락 및 오류 신고를 해두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크롤링 상태 점검하고, 안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사이트를 일일이 수동으로 수집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계속 네이버에서 누락 제외되는 경우에도 같은 방식으로 시도하셔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통합검색 고객센터 문의하기

https://help.naver.com/service/5626/category/bookmark

 

통합검색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help.naver.com

 

일단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웹마스터 등록은 다 된상태임을 가정 하에, 통합검색 고객센터 들어가서 - 통합검색 문의하기 및 장애/오류해결으로 들어갑니다. 이후 검색반영요청하기 누르고, 웹검색, 쭉 내리다 보면 검색 반영요청하기 보이는데 여기 누르고 문의하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 남기시고, 문의에는 검색에서 전체 제외됐다고 쓰면 됩니다. 될지 안될지 모르는데 그냥 일단 이거라도 해보는 정도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접속 후 상태 확인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웹페이지 최적화 들어가서 상태 확인해봅시다. 전체적으로 모두 이상없다고 나오기 때문에 자동으로 수집해서 올릴테지만, 이미 네이버 최적화에서 틀어진 상태라서 최적화가 다시 복구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안된다면 다시 쌓아나가야 하는데, 이게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시듯이 쉬운게 아닌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접속 후 상태 확인하기

하나씩 수동으로 하루에 최대 50개씩 수집하도록 링크를 잡아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할 수 있는건 다 해봐야죠? 요청 - 웹페이지 수집으로 들어가서 포스팅된 글을 하나씩 연결해줘 봅니다. 사실 이게 크롤링 자동으로 해야되는 부분인데 어쩔수 없이 이거라도 해보자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수동으로 하나씩 연결해 줍니다. 하루에 최대 50개씩 수집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문제는 네이버 검색  최적화에서 벗어난게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 하루아침에 돌아오는 조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새롭게(?)라도 해보자라는 시도 정도일 뿐.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