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나노X, 나노S 사용법, 렛저라이브 연동하는 방법?/ledger언박싱!

 

렛저나노 S 플러스 언박싱! 

일주일전에 ledger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했던 렛저나노S가 도착했습니다. 결제 후 배송까지  총 8일이 걸렸습니다. 무료 배송을 선택했는데 생각보다 배송이 빨라서 놀랐습니다. 굳이 추가금 주고 DHL 배송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렛저나노S 플러스 모델은 나노X 모델의 블루투스를 제외하면 모든 기능이 동일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지갑관리를 하실 분들은 나노X를 많이 사용하시는 편이고 이외에 컴퓨터를 통해서 사용하시는 분은 렛저나노S를  USB-C타입 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렛저나노 S 플러스의 BTC 오렌지라는 색상을 구입했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징인 주황색을 심볼로 제작된 것 같습니다. 컬러를 입힌 렛저나노S 플러스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귀여운 주황색 레고 블럭 같이 생겼습니다. 이전까지 검정 단일 색상으로 만들다가 최근에 여러가지 색상을 더해서 판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렛저나노를 구입할 예정이시라면 꼭 컬러가 들어간 나노S 플러스를 구입하시길! 

 

렛저나노 S 플러스의 구성품은 설명서(한글있음), 니모닉 단어 받아 적을 리커버리 시트, 나노렛저S+ 하드월렛, USB-C타입 케이블, 연결고리 등이 있습니다. 작은 박스에 가득 채워져 들어있습니다. BTC오렌지 생상에 맞게 내용물도 맞춰서 들어있군요. 제가 사용하는 맥북에는 USB 단자가 없기 때문에 저는 따로  C타입-C타입 케이블을 구입했습니다. 

 

렛저나노 S 플러스 설치하고 사용하기!

 

㉮ 나노S 하드월렛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렛저가 뜨고 난 후 오른쪽 버튼을 누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렛저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으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https://www.ledger.com/start

 

상단의 버튼을 이용해 메뉴 및 리스트를 처리할 수 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  버튼 두개를 동시에 누르면 선택할 수 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버튼 두개를 누르고 있으면 셋팅 및 여러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 최초 설정을 위해 Set up as new device 화면을 띄우고 상단의 버튼 2개 누릅니다. / 선택하기 

 

choose PIN with 4 to 8 digits 화면을 띄우고 상단 버튼 2개 누릅니다. / 선택하기

 

비번은 4~8자리 숫자로 설정 가능하며 상단 2개 버튼으로 조작으로 설정합니다. 

(나노S 하드월렛 비번이기 때문에 따로 잘 기억/연결할 때마다 수시로 입력해야하는 비번임)

 

Write down your Recovery Phase  니모닉 단어 24개가 나오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리커버리 시트를 꺼내고 1번부터 24번까지 나오는 단어를 순서대로 받아적습니다. (필수! 컴퓨터 말고 손으로 종이에 쓴다) 

이 리커버리 단어는 지갑 재설치 또는 렛저 분실 시, 새로운 렛저에 지갑을 복구 시킬 때 사용 됩니다.

 

Your device will generate 24 words, they are your Recovery phase ▶ It is your only backup to restore your accounts if needed ▶ Wite it down on your recovery sheet in the correct order / 기계에 24개의 단어가 뜨는데 순서대로 하나씩 똑바로 적어야 합니다. 이 단어가 복구에 필요한 단어기 때문에 스펠링, 순서 하나씩 잘 보고 옮겨 적습니다. 

 

ⓕ 복구키를 다 옮겨 적고 나면 제대로 적었는지 최종 확인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첫번째 단어로 나온게 무슨 단어인지 다시 하나씩 입력해줘야 합니다. 맞는 단어에 버튼 2개 눌러서 선택하면 됩니다. 모두 완료되면 Your Recovery phase is set. Keep it in a secure place라고 복구키를 안전한 곳에 잘 보관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If lost, stolen or fogotten, all your assets will be irremediably lost.  또 영어로 만약에 복구키 잃어 버리거나, 누가 훔쳐가면 이 지갑에 있는 모든 자산을 잃어버리고 되돌릴 수 없다는 경고가 뜹니다. 아무에게도 복구키를 알려줘선 안되고 렛저는 복구키를 물어보지 않는다는 경고도 뜹니다. 이메일로 복구키 물어보는 해킹, 스팸 메일오는데 다 쌩까면 됩니다. 혹시 분실모를 위험에 대비해 복구키는 다른 종이에 한두개 더 적어서 분산저장해 놓습니다. 비탈릭은 엄마집에 니모닉 단어 12개, 자기집에 니모닉 단어 12개, 이런식으로 분산 저장해놨다고 들었습니다. 이정도 까진 아니여도 적당히 알아서 잘 분산 저장해 놓습니다.  

 

ⓗ 복구 단어는 절대 온라인에 노출되지 않는 상태에서 옮겨 적어야 합니다. 컴퓨터에 메모장에 쓰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모니터에 복구 단어 뜨우는 순간 그냥 다 해킹 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렛저 나노에 뜨는 복구키는 노출될 위험이 낮습니다. 사용 시 트랜젝션의 최종승인을 하드월렛에서 승인을 눌러줘야 이뤄지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도 낮다고 합니다.  

 

ⓖ 렛저 나노S 의 모든 설정 완료, 이젠 렛저 라이브를 설치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폴리곤 등등의 다양한 코인(주소)를 설치합니다.

 

렛저 라이브 설치하고 연결하기! 

 

처음 연결시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오류나 날 경우 지갑에 문제가 생기면 복구키로 복구해야하기 때문에 키 보관 여부를 물어본다.
렛저라이브는 다양한 코인별 지갑을 지원하고 전체 자산, 코인별 자산을 한눈에 보기 쉽게 잘 정리해 보여준다
이더리움 지갑을 설치 후 계정(주소)를 추가했음, 이렇게 렛저라이브를 통해 이더지갑을 설정, 관리 가능하다.

https://www.ledger.com/start

 

렛저 라이브는 렛저에서 만든 코인, NFT 등의 가상자산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메타마스크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끔 업데이트를 통해 하드월렛 펌웨어도 업데이트해주기 때문에 설치 후 이것 저것 사용해보시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 후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렛저 라이브 프로그램을 들어갑니다. 화면을 따라서 나노S를 조작해가면서 설치하면 손쉽게 펌웨어 업데이트 및 다양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렛저 라이브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코인 스왑, 거래, 차트 확인 등 여러가지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더리움 및 EVM의 경우엔 메타마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쓸일은 없습니다. 

나노S에 설치한 이더리움 지갑의 주소를 보는 방법은  렛저라이브에서 계정 - 설치한 이더 계정 - 수령(입금) 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만든 ETH 주소가 나노S에 설치된 이더리움 주소이며, 모든 걸 주고 받을 수 있고, 이더 스캔을 통해 트랜젝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나노S에 만들어진 ETH주소를 통해 메타마스크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렛저는 이더리움지갑(주소) 및 여러코인을 관리해주는 툴이자 장치입니다. 모든 거래 시 최종 승인은 나노S 의 버튼 2개를 눌러서 최종 승인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코인의 저장 및 거래 기록은 각각의 블록체인상에 기록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렛저나노를 분실 했을 경우에도 체인상의 코인을 잃어버리는게 아닌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갖지 못하는 것 입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게임아이디 같은 개념입니다. 렛저나노를 분실하거나 고장일 땐 복구키를 통해  새로운 나노로 되살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사용하던 ETH주소의 사용권한을 다시 갖을 수 있습니다. 

 

다음엔 렛저나노S 를 통해 만들어진 이더리움 계정(주소)를 메타마스크에 연동하는 방법과 간단한 사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렛저나노X, 나노S 메타마스크 연동 방법/업비트 개인지갑관리 방법

크롬에 메타마스크 설치하기 https://metamask.io/ llll https://twitter.com/MetaMask ▶ 메타마스크는 구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항상 크립토 관련된 사이트에 접속 할 땐 구글에서 검

catcom.tistory.com

 

렛저나노 직구하는 방법/렛저나노X, 나노S, ledger 공홈 직구하기!

렛저나노X, 나노S 직구하는 이유? 하드월렛 구입을 생각하신다면 나노렛저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나노렛저는 가장 많이 판매된 하드월렛이며, 메타마스크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보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