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이퍼란? 플레이너란? 슬로터란? 다양한 밀링머신을 알아보자!

 

셰이퍼란? SHAPER

▶ 셰이퍼란 바이트와 같은 절삭공구의 왕복운동을 이용해 주로 평면절삭하는 공작기계입니다. 셰이퍼는 급속귀환 운동기구로 설계되어 램이 왕복운동을 할때는 절삭을 하지만, 돌아올때는 절삭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셰이퍼를 이용해 능률을 올리기 위해 갈 때는 천천히 움직이고, 돌아올 때는 빨리 오게 하는 급속귀환 운동기구가 넣어져 있습니다. 최근엔 CNC 같은 밀링머신의 발달로 셰이퍼의 사용이 감소돼 공구의 제작이나 소량생산공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데 불과한 수준입니다.

세이퍼 Shaper Machine.mp4
13.48MB

 

플레이너란? PLANER

 

 플레이너는 셰이퍼, 슬로터에 비해 대형 공작물의절삭에 사용되는 평면절삭용 공작기계로 평삭기 또는 평삭반이라고도 부릅니다. 플레이너는 공작물의 직선 왕복운동과 간헐적인 바이트의 직선 이송운동으로 가공합니다. 플레이너의 아래쪽엔 기다랗고 큰 베드가 있고 그 습동 홈에 따라 가공물을 고정해 놓은 테이블이 왕복운동을 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바이트는 크로스레일 위를 이동하는 공구대에 장치되어 가로(전후)로 이송되지만 기둥 아래에도 장치할 수 있어 가공물의 측면절삭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드의 전진·후퇴 양쪽 모두 가공을 할 수 있는 형도 있습니다. 크로스레일을 장치하는 기둥이 베드 양쪽에 있는 문형과 한쪽에만 있는 외팔보형이 있으며, 문형은 기둥의 크기에 따라 가공물의 크기가 제한되고, 외팔보형은 대체로 문형보다 절삭력이 작습니다. 

플레이너 Cincinnati Planer 30 foot table..mp4
17.05MB

 

 

슬로터란? SLOTTER

 

 슬로터는 슬로팅 머신이라고도 부르며 그 구조는 수직 셰이퍼와 같습니다.  슬로터의 공구는 상하 직선 왕복운동을 하고 테이블은 수평면에서 직선운동과 회전운동을 해 키, 홈, 스플라인, 세레이션 등의 내경가공을 주로 하는 공작기계입니다. 슬로터는 전후 ·좌우로 움직이는 테이블 위에 회전테이블이 있으며 그 위에 공작물을 놓고 가공합니다. 램 끝에 장치한 절삭공구가 위아래로 움직여서 절삭을 한다. 평면절삭, 곡면바퀴의 키홈, 스플라인 구멍 등의 절삭에 사용됩니다.

슬로터(수직 셰이퍼) ABL India-Slotting Machine.mp4
4.94MB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