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차란? 마찰차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마찰차란?

 

마찰차란 2개의 바퀴면을 접촉시켜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을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동력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2개의 바퀴를 직접 접촉시켜 서로 밀어붙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을 이용, 2축 사이의 동력을 전달하는 것을 마찰전동이라 하고, 이 장치에 사용되는 바퀴를 마찰차라고 부릅니다.

 

마찰차의 특징은?

 

마찰차는 접촉하고 있는 표면은 구름접촉이므로 접촉선상의 한점에 있어서 원동차와 종동차의 표면속도는 항상 같습니다. 마찰차는 운전이 조용하며, 동력전달의 단속이 무리없이 이뤄집니다. 무단변속기로 사용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속도비를 얻기는 곤란한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효율이 높진 않습니다. 만약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미끄럼에 의해 다른 부분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원동차의 운전상태에서 종동차의 시동, 정지 및 속도변환이 가능합니다. 마찰차의 피치면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마찰차는 약간의 미끄럼이 생기므로 확실한 회전운동의 전달과 강력한 동력의 전달은 곤란합니다.  축과 베어링사이의 마찰이 크므로 동력손실과 축 및 베어링의 마멸이 크큽니다.

 

마찰차의 종류는?

평마찰차는 두축이 서로 평행할 때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평태의 마찰차입니다.

 

원판마찰차(크라운)은 직각으로 만나는 두 축 사이에서 원판과 롤러가 접촉해 힘들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원추마찰차는 두축이 경사지게 만날 때 사용하는 마찰차입니다. V홈 마찰차는 마찰차에 여러개의 V자 홈을 만들어 좁착하는 면이 많아지게해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