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속기란?/변속기의 원리 및 특징/감속기 사용목적 알아보기

감속기란?

효성ENG 감속기 http://www.cyclomotor.com/

감속기는 말 그대로 속도를 낮추는 기계장치입니다. 기어(Gear)를 이용해 속도를 변화시키는 기구로써 주 동력인 모터의 회전수를 필요한 회전수로로 감속해 높은 토크를 얻기 위해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자동차에 있는 변속기가 바로 감속기인데요, 엔진(모터)로부터 발생하는 속도를 제어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회전에너지로 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계제품에서부터 산업에까지 용도가 아주 넓습니다. 모터를 뜯어보면 전선이 감겨있는 코일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구리선을 사용하는데 코일을 통해 전해지는 전기에너지가 자기장으로 인해 회전에너지로 바뀌고 이는 수만번 회전을 합니다.

 

이때, 감속기가 수없이 많이 회전하는 모터의 속도를 제어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속기 없이 작동시킬 경우에는 기계가 고장나고 수명이 짧아지고 부품에 걸리는 부하로 인해 마모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감속기의 원리 및 사용목적

▶ 기어가 장착된 자전거를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기어는 무겁게 이동시키거나 가볍게 이동시키면 회전하는 페달의 수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어를 변형키시는 것을 변속이라고 합니다. 변속기어 자전거라고 불렀죠. 여기서 이 변속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감속기 입니다.

 

▶ 작용하는 위치에서 요구되는 힘의 크기 때문에 입력장치에서 들어오게되는 힘을 증폭시키기 위해 감속장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속도는 줄어들게 됩니다. 큰 힘을 내면서 천천히 돌아가는 모터는 몸체를 키우고 관성, 극수를 증가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덩치가 커지고 무겁고 발열이 심하고 비용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작은 힘에 고속의 원동기를 사용해 적작한 크기의 감속기를 중간에 달아주게 되면 작용힘과 속도를 얻으면서도 최적의 구성으로 돌릴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속기 사용의 장점 감속기 사용의 단점
작은모터로 큰 기계를 움직일 수 있다. 부가적인 기계장치의 추가가 필요하다.
전기소모가 낮기 때문에 오랫동안 구동가능하다.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
 

기어의 종류 알아보기(베벨기어, 웜기어,헬리컬기어,평기어 등)

기어의 종류 알아보기 기어는 서로 맞물려 쌍으로 돌아가는 마찰 접촉면에 이(뾰족한 이빨)을 만들어 돌아가면서 연속적으로 힘, 동력을 전달하도록 설계된 기계의 부품을 말합니다. 쉽게 동력전달장치라고 생각..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