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 비드란?/직선비드와 위빙비드의 차이는?/위빙 용접하는 이유는?

용접 비드란? 

▶ 용접 비드란 용접선을 따라서 실시하는 1회의 용접작업과 그 궤적을 패스 PASS라고 하며 1회의 패스로 만들어진 용접금속을 말합니다. 운봉법에 따라서 직선비드와 위빙비드로 구분합니다. 직선비드의 경우 직선상으로 놓는 비드로서 폭이 좁은 반면, 위빙비드는 횡운동에 의해 폭이 결정되기 때문에 폭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그루브의 1층째의 용접에는 주로 직선비드로 용접을 하지만 표면으로 갈수록 그부브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위빙비드로 용접합니다.

 

직선비드와 위빙비드 비교!

직선비드(Stinger Bead), 위빙비드(Weave Bead)의 차이는 이름에서 처럼 길게 직선으로 뻗는 움직임 (Stinger)과 좌우로 흔들며 움직이는 움직임 (Weave)에 따른 용접 패스, 이음부의 비드의 모양으로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직선비드의 경우 용접진행방향으로 용접봉을 70~80도로 만들며 좌우는 90도 직선을 이루게 하면서 용접을 놓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비드의 폭이 용접봉 지름의 2배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위빙비드의 경우 횡운동, 지그재그를 통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직선비드보다 폭이 휠씬 넓으며 마치 물결무늬, 실을 꼬아 놓은 것과 같은 형태를 띕니다. 비드의 폭은 용접봉 지름의 3배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직선비드와 위빙비드의 모습

위빙 용접을 하는 이유는? 

 

▶ 용접시 위빙비드를 내는 이유는 양쪽은 균일하게 완전한 용집을 얻기 위함입니다. 제품의 폭이 넓은 경우 규칙적인 위빙을 해야 양쪽의 모재가 균일하게 용집되기 때문에 위빙으로 용접을 합니다. 위빙 용접의 장점은 비드의 폭이 넓은 제품, 곧 제품의 갭이나 비드의 폭이 넓은 경우와 제품이 두꺼운 경우는 비드의 폭이 넓게 해야하기 때문에 위빙 비드를 놓으며 용접을 해야 합니다. 

 

위빙의 기본적인 움직임은 용접토치를 한곳에 집중하지 않고 좌우로 이동하면서 아크가 발생하는 부위를 좌측 - 중앙 - 우측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용접하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아크가 한곳에 집중되는 것을 피할 수 있고 용접 비드가 넓게 퍼지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토치 끝의 세라믹을 대로 지그재그식으로 밀어서 전진해 나가는 속도, 움직임 등이 일정해야 연 전달이 일정해 보기 좋게 이쁘게 비드가 발생합니다.

 

위빙 용접은 비교적 낮은 전류로 넓은 폭을 용접하기 때문에 접합성과 동시에 센터의 열 집중 또한 분산시켜주는 효율성이 있습니다. 운봉=위빙의 방법은 유튜브를 통해서 다양한 방법과 실전을 볼 수 있습니다.

 

용접 결함의 종류와 원인 및 방법 알아보기

용접 결함의 3가지 경우 ● 용접사 기량과 용접 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결함  - slag inclusion / 슬래그 혼입 - incomplete fusion /용입 불량  - Inadequate joint penetration - Undercut / 언더컷  - Under..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