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석가빔과 송편빔 차트는 와이코프인가?/제발 추격매수 금지!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5월 석가빔과 9월 송편빔

노란색 동그라미가 스프링 지점이었나? 플랜비의 예상으로 움직이는 BTC 차트

 

최근 21년 9월~10월 BTC 차트를 보니 5월과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와이코프패턴 2연방, 큰 버전과 작은 버전. 억지스러운 느낌도 없지 않아 있지만 차트 생김새가 비슷하게 느껴짐. 와이코프패턴 모르는 분은 아래 링크 걸었으니 한번식 찾아보고 읽어보길. 근데 차트고 패턴이라는게 여러번 읽히고 시장 참여자가 눈치챈다면 폐기되는 것이기 때문에 늘 맞다고 볼 수는 없단다. 참고만 하고 분석만 하되 적용은 알아서. 단기트레이더에겐 뭐 별로 안중요할 수도 있지만 중장기투자자에겐 나름 필요할 수도 있다고 본다. 멘탈관리나 수량늘리기 등 말이다.  +여러가지 시장에 안좋은 뉴스가 많아서 방향성 잡기 힘든 시점 + 변동성이 높은 투자는 리스크를 최소화해서 진행해야 한다. 절대 레버리지 금지, 감당할 수 없는 자금 투입 금지, 욕심은 금물, 모두가 부자가 될 순 없다.


와이코프 패턴를 적용해보면.

 

차트를 맹신하는건 아니지만 흐름이 비슷하다는건 뭔가 다시 생각해볼 가치가 있을지도 모른다. 추석빔, 송편빔 하락의 경우 헝다사태, FOMC 테이퍼링 언급 등이 재료다. 라고 하지만 사실 이는 하락이 발생하기 몇주 전부터 뉴스에서 계속 흘러나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관리해야 하는 위치였다는 것. 그런데 이상하게 기존 저항인 51K 위를 훌쩍 지나서 53K를 찍고 급격하게 하락을 맞춘걸 보니 저 부분이 스프링 지점이 아니었나 싶다. 5월 석가빔에선 64K까지 억지로 올리고 내렸지 않나. 

 

이때쯤 트위터 트레이더 몇몇도 하방 시나리오를 접고 자신이 틀린것 같다고 주장을 철회함. 일반투자자등도 상승의 대시작이라 느끼고 추가매수나 강력홀딩으로 유동성을 계속 공급했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하락이 강하게 들어와서 39K까지 내린걸 보니 파생에서 숏포지션 잡고 현물을 야금야금 팔아치우면서 공급된 유동성을 처먹었지 않나 싶다.  

 

10/1 횡보후 상승하는 추세로 전환하려는 낌새가 느껴지는데 확실하게 전환하려면 일봉 15% 정도 상승하면서 주봉2~3개가 연속으로 나오는 아름다운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근데 왜 급격한 상승이 일어날까? 추세가 바뀐면서 중간에 애매하게 숏잡은 애들 한방에 다 청산 시켜야 하니까.  다음엔 욕심 부리지 말고 제발 적당히 익절도 해가면서 해보자. 이렇게 글을 남기고 쓰는 이유는 반복되는 매매를 기록함도 있지만 스스로 실수를 인정하고 수정해 나가려는 의지를 만들기 위함이 크다.


추격매수금지! 스스로에게...

"급하게 오르는거 보고 급등한 종목  풀베팅 추격매수 하지마 ㅄ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