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를 위한 경리 업무 총 정리/일, 월, 분기, 연간 업무를 알아보자!

시기별 경리 업무 총 정리

▶ 일일 업무

-자금 집행 매출대금 회수 및 매입대금 지급

-거래명세표, 발주서 작성 및 관리

-전표, 분개장, 일일자금일보 등 작성 및 관리

-현금, 보통예금 정리 및 관리

 

월별업무

-급여 관리 및 원천세 신고 및 납부

-4대보험 및 고정 지출 체크

-월말 외상매출금 및 외상매입금 잔액 체크

-월차 결산

-월 자금 조달 계획 수립 및 보고

 

분기별 업무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분기별 결산

-분기별 경영성과 체크 및 보고

 

연간업무

-장부 마감 및 최종결산

-연말정산

-법인세, 소득세 신고

-회계감사 준비

-경영실적 보고 및 분석

-차기 연도 경영계획 수립 및 보고

-송년회, 시무식 시행

-여름 휴가 계획안 수립

-법정의무교육 시행

-직무교육 계획 수립 및 시행

 

첫째, 대내업무와 대외업무

경리 업무는 크게 대내업무와 대외업무 두 가지로 나뉩니다. 대내업무란 돈의 출입을 기록하는 장부 정리(영수증 등 증빙자료 포함)입니다. 대외업무란 국세청 및 4대 보험 신고 업무 등입니다. 일단 대내업무, 수시로 해야하는 일 중에서 세금계산서 발급에 및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거래처(매출처)에서 주문을 받으면 납품시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만약 제때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 미교부 가산세를 물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락이 없도록, 주문장(발주서)이 접수되면, 해당 주문장에 접수일자(접수인)를 표시하고, 거래명세표와 세금계산서 등을 함께 묶어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영세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만을 쌓아놓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세무조사 시에는 주문장이나 다른 증빙을 요구할 수 있으니, 반드시 함께 관리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수시로 해야하는 일은 예금 관리입니다. 보통 매출 통장과 매입 통장을 구분해 놓은 사업장이 많을 텐데요. 이 두 통장을 입출금 내역을 꼼꼼히 살펴 시재가 맞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즉, 장부와 통장이 맞는지를 살피고 체크해 기재해놓도록 합니다. 미수금이 있다면, 미수금 내역에 대해서도 꼼꼼히 기록해 놓고 향후 입금예정일 등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만약 장부에 잘못 기재된 점이 있다면, 수정하고 장부상 정정인을 찍어두면 되지만, 대외업무는 한번 잘못하면 수정하기가 매우 까다로운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 많습니다.

 

 

 

둘째, 세무관련 업무

▶ 첫째, 원천세 납부입니다. 보통 1년치를 1월에 급여를 신고하고 한꺼번에 납부하지만, 영세사업자의 경우 1~6월분과 7~12월 분으로 1년에 두 번 나누어 신고 납부받기도 합니다.

 

둘째,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입니다. 면세사업자가 아닌 이상 반드시 1년에 두 번 해야만 하는 신고입니다. 매입 세금계산서는 비용으로 처리되므로, 매출액에서 매입액을 제외한 금액을 이익으로 보고 그 이익에 대한 세금을 매깁니다. 다만, 이에 대한 증빙이 없으면 인정되지 않으니, 세금계산서를 비롯한 각종 증빙자료를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셋째, 지급명세서 제출입니다. 지급명세서란 근로자의 인적사항, 지급액, 원천징수세액 등을 기재한 것입니다. 상시근로자는 다음 해 3월 10일까지 일용근로자는 매 분기의 다음 달 말일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연말정산 업무(2~3월), 법인세 신고(3월), 종합소득세(5월) 신고 등등이 있습니다.

 

셋째, 4대 보험 관련 업무

 

소속된 근로자들은 의무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하여 일정 비율은 회사에서 부담하고, 일부는 근로자의 급여에서 징수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매년 요율 상승분을 반영하여 징수하고, 매달 10일전까지 납부하여야 합니다. 2월에는 건강보험관리공단에 보수총액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연말정산과 마찬가지로 납부한 보험료를 환급하거나 추가 징수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차후 급여 지급시에는 이러한 사항을 반영하여 지급하여야 합니다.


여기서는 경리가 하여야 하는 최소한의 업무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매출 업무 등 보다 상세한 업무 처리 절차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거래명세표와 세금계산서의 차이는?/거래명세표 엑셀 양식 다운받기!

매출이란 물건 따위를 내다 파는 일을 말합니다. 매입이란 물건을 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택임대사업자의 매출은 임대료 수입이고, 제조업자의 매출은 제조한 물품 판매 수입이 됩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